📅 2023.5.5. (금)
5월 13일 유통관리사 3급 시험까지 일주일 정도 남은 상태이다.
45분동안 45문제를 풀어서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.
지금까지 이론 공부를 했으니 CBT에서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공부해야겠다.
첫 모의시험에서 합격 점수가 나오긴 했지만, 목표점수에 비교하면 턱없이 낮았다.
정답이라고 알고 있었던 게 오답이었던 문제도 있었다. 이론을 다시 봐야할 듯.🤔
모르는 문제가 없을 때까지 문제를 풀어봐야겠다.
공부하면서 자주 출제되거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걸 표시해두었다.
> 바코드 부착 방법
# 소스마킹: 제조업자가 바코드를 부착하여 상품을 POS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.
# 인스토어마킹: 소매업자가 바코드를 부착하는 것으로, 원가상승의 요인이 된다. 소스마킹을 할 수 없는 청과물(생선, 정육, 채소, 과일 등)에 사용한다.
> 소매상 발전이론
# 수명주기이론: 소매점이 도입기 ⇨ 성장기 ⇨ 성숙기 ⇨ 쇠퇴기 단계를 거친다.
# 수레바퀴이론: 도입기 ⇨ 성장기 ⇨ 취약기 단계를 거친다. 시장 진입 초기에 저가격, 저마진, 낮은 서비스로 진입해 기존의 고가격, 고마진, 높은 서비스의 소비업태와 경쟁하며, 설비와 서비스를 더해가며 경쟁우위를 확보한다.
# 아코디언이론: 종합점 ⇨ 전문점 ⇨ 종합점 ⇨ 전문점으로 제품 구색이 늘었다 줄었다를 반복하는 과정이다.
# 진공지대이론: 시장에서 찾기 어려운 제품 및 서비스는 높은 가격을 요구해도 소비자가 지불한다는 이론을 의미하며, 기존의 소매업태가 다른 유형으로 변화하면서 생기는 빈자리를 새로운 형태의 소매업태가 채우게 된다.
# 변증법적이론: 정반합, 백화점(정) + 할인점(반) = 할인형 백화점(합)
> 유통경쟁
# 수평적 경쟁: 동일한 단계에서의 경쟁 (할인점 vs 할인점)
# 수직적 경쟁: 서로 다른 경로에서의 경쟁 (제조업 vs 유통업)
# 경로시스템 경쟁: 여러 유통 경로 간의 경쟁
# 업태 간 경쟁: 서로 같은 경로에서의 경쟁 (백화점 vs 할인점)
> 유통갈등
# 수평적 갈등: 동일한 단계에서의 갈등 (도매상 vs 중간상)
# 수직적 갈등: 서로 다른 단계에서의 갈등 (도매상 vs 소매상, 중간상 vs 소매상)
# 갈등의 해소: 각 단계 책임자의 권한 강화, 구성원들간의 공통 목표 제시
> 구매의사결정과정
문제 인식 ⇨ 정보 탐색 ⇨ 대안 평가 ⇨ 구매 ⇨ 구매 후 평가
or 욕구 인식 ⇨ 채널, 점포, 서비스에 대한 정보탐색 ⇨ 채널, 점포, 서비스 대안 평가 ⇨ 구매 ⇨ 구매후 평가
> 점포 내 구매환경을 구성하는 요소
매장 면적, 점포 색채, 매대 배치, 비품 설비
> 점포 레이아웃 단계
점포 ⇨ 매장 ⇨ 부문 ⇨ 곤돌라 ⇨ 페이스
* 페이스: 상품이 가로로 몇 개 진열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며, 잘 팔리는 고회전 상품의 페이스를 확대진열하면 판매에 도움이 된다. 그러나 같은 선반 위에 몇 단을 쌓아 올리는 것은 페이스 수와 관계가 없다.
# 매장 내에서 판매원의 역할: 고객에게 제품 정보나 각족 활용기법을 제공하는 정보전달자 역할
# 손익분기점(BEP, Break-Even Point): 투자비용을 회수하는 매출액 (손해와 이익의 경계점)
📅 2023.5.6. (토)
> MTP법 (고객불만처리 방법)
# M 사람 (Man): 판매 담당자 ⇨ 판매관리자
# T 시간 (TIme): 즉각적인 처리 ⇨ 충분한 시간을 두고 처리
# P 장소 (Place): 판매 장소 ⇨ 사무실 또는 상담실
> 서비스 관리를 위한 7가지 요소 (7P)
# Product
# Price
# Place
# Promotion
# People
# Process
# Physical evidence
> 점포의 공간 관리
# 쇼윈도우: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아 점포로 끌어들임
# 버블계획: 제품을 진열하는 매장 공간, 고객서비스 공간, 창고 등의 점포의 주요 기능 공간의 위치를 간략하게 보여줌
# 엔드매대: 진열 시 끝 쪽에 위치하는 매대로,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노출도가 가장 크다.
# 돌출진열: 일반 매대보다 통로 쪽으로 튀어나오게 진열하는 방식으로 통행을 방해하는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.
# 섬 진열: 매장 내 빈 공간에 진열용구를 활용해 섬과 비슷한 형태로 다량 진열한다.
# 점블 진열: 뒤죽박죽으로 진열하는 방식으로 즉석식품, 통조림 등의 제품에 많이 이용한다.
# 곤돌라 진열: 많은 양의 상품이 소비자에게 잘 보이게 하고, 가장 편하게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진열이다.
# 샌드위치 진열: 이익은 높으나 잘 팔리지 않는 상품 옆에 진열해서 판매를 촉진
* 곤돌라 진열대
소매점에서 상품 진열 시 사용하는 곤돌라 모양의 독립형 장치로, 특정 요구에 맞게 조정이 가능하므로 편의품, 가정용품 등에 적합하다.
> 프랜차이징
'가맹본부'가 '가맹점사업자'에 대해 제품, 서비스 이외에도 상점관리의 노하우 등을 제공하는 대가로 계약금, 로열티, 임대로 등의 수익을 얻는다.
> O2O
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의미하며, 온라인상의 서비스를 통해 오프라인으로 소비를 유도하거나, 오프라인 서비스에서 온라인으로 소비를 유도하는 방식이다.
# 교차판매의 상품유형: 보완재
# 다수브랜딩: 기업의 각 제품에 고유한 브랜드명을 붙여 브랜드별로 서로 다른 세분시장을 목표로 삼을 때 유용한 브랜딩 전략
📅 2023.5.7. (일)
>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
(하위욕구) 생리적 욕구 ⇨ 안전의 욕구 ⇨ 사회적 욕구 ⇨ 존경의 욕구 ⇨ 자아실현의 욕구 (상위욕구)
# 하위욕구: 부족해서 생기는 욕구
# 상위욕구: 더 성장하고 싶은 욕구
> 마케팅 믹스 4P
# 상품 (Product): 상품 특성, 품질, 브랜드
# 가격 (Price): 거래조건, 할인, 합리성
# 촉진 (Promotion): 촉진믹스, 인적판매, 광고
# 유통 (Place): 경로유형, 노출, 중간상, 경로관리, 점포입지
> 플래노그램
상품을 진열할 때 상품을 어디에 놓아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진열공간의 생산성을 평가하는 지침서
# 쇼루밍 현상: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 쇼핑몰의 전시장 역할만을 하는 현상.
# 웹루밍 현상: 상품의 정보를 온라인에서 찾아보고 구매는 오프라인에서 하는 현상.
📅 2023.5.8. (월)
> 가격 판매촉진
가격할인, 쿠폰, 리펀드, 리베이트
> 비가격 판매촉진
프리미엄, 견본품, 콘테스트, 시연회
> SERVQUAL 서비스 품질
# 신뢰성: 직원들이 약속을 지키는지 (예약시간, 정확한 진단)
# 확신성: 보증성 / 직원들이 전문 지식 및 기술, 자격을 가지고 있는지
# 공감성: 직원들이 고객에게 개별적인 관심을 주며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지
# 반응성: 대응성 / 신속한 서비스 응대가 이루어지는지
# 유형성: 시설, 복장 등의 물리적 서비스가 적합한지 (시설, 건물, 장비, 간판, 인테리어, 직원의 유니폼)
> 서비스의 기본 특성
# 무형성: 서비스는 형태가 없기 때문에 보거나 만질 수 없으며, 유형적으로 보이기 위해 유명인을 광고로 쓰거나 서비스 상황을 드라마화한다.
# 비분리성: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며, 비분리성으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수한 종업원을 선발 및 훈련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용이한 장소에 지점을 설치한다.
# 이질성: 변동성 / 서비스는 사람에 의존하기 때문에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. 이질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거나 기계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.
# 소멸성: 서비스는 판매시까지 저장될 수 없고, 제공 시점에 소비되지 않으면 소멸한다. 서비스 수요를 확보하기 위해 예약시스템, 공급체계를 도입하도록 한다.
> 유통산업의 성장배경
가격경쟁의 심화, 정보기술의 발전, 제품의 표준화, 유통업체의 대형화
> 공급망관리
# SCM (Supply Chain Management): 공급망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을 종합적으로 관리
# CR (Continuous Replenishment): 매장의 제품 재고가 자동으로 보충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
# VMI (Vendor Managed Inventory): 소매업체를 대신해서 공급자가 소매업의 재고관리를 수행
# ECR (Efficient Consumer Response): 소매업체와 공급자의 협력으로 소비자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
# EDI (Electronic Data Interchange): 전자 주문서, 송장 등의 전자 데이터를 실시간 처리하여 재고 관리
> 사회 현상
# 밴드왜건 효과(편승 효과): 대중의 행동, 스타일, 수요 등을 따라하는 동조 현상
# 파노플리 효과: 특정 계층이 소비하는 상품을 구입하면 본인도 같은 계층에 속할 것이라고 여기는 현상
# 후광 효과: 브랜드의 이미지, 인지도가 긍정적이면 브랜드 제품 및 품질도 좋을거라는 인식
# 언더독 효과: 사람들이 낮은 경쟁 우위에 있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
# 스놉 효과(백로 효과, 속물 효과): 밴드왜건 효과의 반대로, 남들이 소비하면 자신은 소비하지 않는 경향
> 제품믹스 (넓이 width, 길이 length, 깊이 depth)
# 넓이: 제품 계열의 수 (제품 계열: 의류, 신발, 장비 / 제품 계열: 탄산, 이온, 티)
# 길이: 제품 계열 내의 제품의 수 (제품: 반팔, 긴팔, 스웨터 / 제품: 코카콜라, 사이다, 환타)
# 깊이: 제품 계열 내의 품목의 수 (품목: 어른용, 어린이용, 청소년용 / 품목: 210ml, 300ml, 500ml)
* 넓이 > 길이 > 깊이로 갈수록 제품이 점점 세분화된다.
> 판매 결정기법
# 가정적 종결법: 고객에게 두 가지 대안을 제시하여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기법
# 타이밍 지적법: 고객이 원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적절한 타이밍에 제공하는 기법
# 보증법: 제품의 보증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여 판매를 유도하는 기법
# 실례법: 유명인의 사용 사례와 같은 사례를 제시하여 판매를 유도하는 기법
# 요약 반복법: 제품의 장점이나 고객이 원하는 것을 요약 반복하여 강조하는 기법
📅 2023.5.9. (화)
지하철에서 풀었을 때에는 21분이 걸렸고, 70점, 84점, 평균 77점이 나왔다.
기초 상식의 영역으로 지문만 잘 읽어도 풀 수 있는 문제가 있다.
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여러 문제 유형을 접하니까 비슷한 문제가 출제되어서 점수가 점점 높아지는 듯 하다.
> 유통산업발전법 〔시행 2021.1.1.〕〔법률 제17761호, 2020.12.29., 타법개정〕
# 유통구조의 선진화 및 유통기능 효율화 촉진
# 유통산업의 소비자 편익 증진
# 유통산업의 지역별 균형발전 도모
# 유통산업의 종류별 균형발전 도모
# 중소 유통기업의 구조개선 및 경쟁력 강화
# 유통산업의 국가경쟁력 제고
# 건전한 상거래 질서 확립 및 공정한 경쟁여건 조성
> 유통경로에서 중간상이 필요한 이유
# 거래의 복잡성을 줄이고 거래과정을 활성화
# 소유, 장소, 시간상의 효용 창출
# 분류과정을 통한 구색상의 차이 조정
#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탐색의 비용을 절감
> 중간상의 필요원칙
# 총거래수 최소의 원칙: 거래수를 단순화 및 통합화
# 분업의 원칙: 생산자와 유통기관의 분업
# 변동비 우위의 원칙: 제조업자와 유통기관의 분담 (유통분야는 변동비의 비중이 크다)
# 집중준비의 원칙: 도매상의 보관량을 감소하고 소매상은 적절량만을 보관
* 변동비우위: 고정비 비중이 큰 제조업체, 변동비 비중이 큰 유통기관이 역할분담하여 비용 경쟁우위 차지.
> 수직적 유통경로
# 경로: 생산자 ⇨ 도매상 ⇨ 도매상 ⇨ 소비자
# 도입 이유: 유통비용 절감, 혁신 기술 보유, 경쟁사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, 안정적인 원재료 확보
> 직업윤리의 기본원칙
# 객관성의 원칙: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활동하며, 공사구분을 명확히 함
# 전문성의 원칙: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 및 지식을 학습 개발하며 유지함
# 신용의 원칙: 정직하게 행동하며 정확한 정보를 고객 또는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함
# 공정경쟁의 원칙: 법률 및 규정을 준수하여 윤리적으로 경쟁함
> 경로파워
# 보상력: 상대방이 불이행한 것에 대해 보상하거나 벌칙을 주는 힘
# 강제력: 상대방이 불이행한 것에 대해 처벌하거나 제제하는 힘
# 합법력: 법체계를 통해 법과 규정을 집행하는 힘
# 준거력: 이미지를 바탕으로 영향력을 미치거나 설득하는 힘
# 전문력: 특정 분야에 대해 전문지식을 보유하는 데서 나오는 힘
* 준거력: 판매업자가 공급업자에게 일체감을 갖거나 일체감을 갖게 되기를 바라는 정도 및 능력
> 바코드 구조
8 8 0 2 4 6 8 9 7 5 3 1 7
# 국가식별코드: 880
# 제조업체코드: 246897
# 품목코드: 531
# 체크디지트: 7
> 상품 차원
# 핵심상품: 추가 혜택 및 서비스
# 실체상품(유형상품): 구입한 유형의 상품 (상표, 품질, 포장)
# 확장상품: 함께 제공되는 추가 기능 (보증, 브랜딩, 배송 등)
📅 2023.5.10. (수)
> 유통경로의 효용
# 형태적 효용: 소비자가 원하는 양으로 적절하게 분할하여 제공 (소량 포장 판매, 신선식품의 온도가 보이도록 진열)
# 소유적 효용: 소비자가 구매하지 않고도 일정 기간동안 사용함으로써 구매와 동일한 효용 제공 (리스, 대여)
# 시간적 효용: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상품과 서비스 제공
# 장소적 효용: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에 상품과 서비스 제공
> 소매상의 유형
# 편의점: 편리성을 추구하며 긴 영업시간으로 운영
# 슈퍼마켓: 식료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셀프 서비스 방식
# 회원제 도매클럽: 일정액의 연회비를 받으며 회원들에게 할인 가격으로 판매
# 하이퍼마켓: 대형화된 슈퍼마켓에 기존의 할인점 방식을 접목하여 창고 형태로 운영
# 아울렛: 유명메이커 및 백화점의 상품을 할인 가격으로 판매하며 쇼핑센터를 이룸
# 홈디포: 주택 개조, 보수에 필요한 내구재 또는 생활 필수품을 판매하는 셀프서비스점
# 카테고리 킬러: 특정 제품 계열에 깊은 상품구색을 갖추고 있으며 낮은 비용으로 판매
> 직접 판매
제조업자가 자비로 소비자에게 방문하여 상품을 설명하고 판매하는 무점포형 소매업으로, 중간 소매과정이 없고, 판매원은 독립된 계약자로서 지위를 가지고 활동한다.
> 도매상의 역할
# 제조업자를 위한 도매상의 역할: 시장담당, 판매접촉, 재고유지, 주문처리, 시장정보, 소비자지원
# 소매상을 위한 도매상의 역할: 제품공급, 구색제공, 소량분할, 신용 및 재무, 소매상 지원, 조언 및 기술지원
# 소매상의 역할
# 소비자에 대한 역할: 적정 가격과 품질을 지닌 상품구색, 필요한 상품 및 정보를 제공, 장소 및 시간에 제한받지 않도록 적합한 곳에 위치
# 생산자 및 공급자에 대한 역할: 소비자 수요 정보를 제공, 보관기능 수행, 마케팅을 통한 판매촉진
> 데이터 웨어하우스
DB를 분석하여 정보처리가 가능하도록 기업이 원하는 자료를 수집 및 보관하는 DB 시스템으로, 데이터를 다차원으로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.
> 데이터 웨어하우징
DB 자원을 통합 및 가공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서 설계된 DB 저장소이다.
> 데이터 마이닝
DB로부터 규칙을 찾아내고 그 과정에서 유용한 정보를 추출해 영업, 고객관리, 매출 등의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과정이다.
> 데이터 마이닝 기법
# 연관규칙
# 의사결정나무
# 군집분석
# 신경망
# 사례바탕추론
> 전형적인 유통경로 (유통채널의 진화과정)
전통시장 ⇨ 제조업체 우위 ⇨ 소매업체 성장 ⇨ 제조업체 국제화 ⇨ 소매업체 국제화
> 유통의 목적 (생산자-소비자 불일치)
# 소유권의 불일치
# 장소 및 시간의 불일치
# 상품의 양과 질적 조합에 대한 인식의 불일치
> 제조업자 도매상
제조업자의 자금규모가 크고 보관이 용이한 경우 유리하며, 주로 산업재와 같은 취급이 어렵고 보증 및 수리가 중요한 제품을 다룬다.
> 스토어 레이아웃 프로세스
컨셉 인식 ⇨ 아이덴티티 설정 ⇨ 상품 조닝 계획 ⇨ 도면 설계 ⇨ 시공 및 디스플레이 ⇨ 판매 파악 및 피드백
> 기업의 고객유지 활동
# 고객의 정보를 확보하고 관리한다.
# 고객에 대한 2차 구매를 유도한다.
# 고객의 이탈 방지를 위한 전략을 강구한다.
#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의 전환비용을 증가시킨다.
> 도매상의 마케팅 전략
# 재품구색 및 서비스 결정전략: 소매상의 주문과 수익성이 높은 상품을 고려하여 선정
# 가격결정전략: 원가산정방식에서 소요비용과 마진률을 가산하여 가격결정
# 판촉결정전략: 인적 판쪽 또는 소매상 판촉을 진행하며, 도매상가에서는 공동판촉을 진행
# 입지 및 상권 결정전략: 최종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으므로 임대료가 싼 교외 지역을 선정
# NB: 제조업체 브랜드, 생산자가 붙인 브랜드, 전국상표
# PB: 유통업체 브랜드, 마케팅 및 유통비용 절감
# PNB: NB와 PB의 중간 형태, NB를 유통업체 PB에 포함시켜 두 개의 브랜드를 사용
📅 2023.5.11. (목)
오늘은 풀었던 기출문제들을 다시 풀어보면서 점검해보기로 했다.
> 특선품 구역
고객의 관심을 끌어 판매 또는 홍보 등의 목적을 유도하는 구역이다.
엔드매대, 판촉구역, 자유진열대, 계산구역, 쇼윈도 등이 이에 포함된다.
> 도매상의 종류
# 독립형 상인도매상: 자신의 상호를 걸고 상품을 판매하는 매매차익을 수입원으로 하는 도매상
# 제조업자 대리 도매상: 제조업으로부터 상품을 위탁받아 판매하는 도매상
# 대리판매 도매상: 제조업체와 장기적인 판매계약을 맺어 제조업자의 판매부서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도매상
# 중개판매 도매상: 상품을 물리적으로 취급하지 않으며 구매자와 판매자를 만나게 하는 도매상
# 위탁수수료 도매상: 생산자로부터 위탁에 의해 상품을 받으며, 공급자가 제시한 가격범위 내에서 구매자와 협상을 하고 제품이 판매되면 수수료, 운송비, 기타경비를 제외하는 도매상
> 할인점의 원가 절감방안
# 체인화를 통한 대량 구매의 실현
# 셀프서비스 시스템 도입에 의한 인력 비용 절감
# 건물 및 내부장식에 대한 투자 최소화
# 소매업체 자체상표의 도입
> 제품 진열
# 전면 진열
# 색상별 진열
# 용도별 진열
# 스타일별 진열
# 라이프스타일 진열: 연관되는 품목을 한 공간에 함께 진열하여 보여주는 방식의 진열
> 점포 구성 고려 요소
# 점포의 주력 상품 여부
# 한계 공간 수익성
# 위치에 따른 고객 흡인력
# 계획된 상품진열 방식
# 정상 재고의 수준
> 소비자의 지각
# 지각적 조직화: 소비자가 정보를 구조화하여 이해
# 지각적 방어: 소비자가 부정적인 자극을 왜곡
# 지각적 균형: 소비자가 기대와 현실 사이의 균형을 유지
# 지각적 경계: 소비자가 관심있는 분야에 주의를 기울임
# 지각적 유추: 소비자가 경험, 지식 등으로 미래를 예측
> 유통조성활동
# 거래 과정에서 거래단위, 가격, 지불조건 등을 표준화하는 활동
# 운전 자본 및 신용을 조달하고 관리하는 금융활동
# 유통과정에서 발생한 물리적, 경제적 위험을 부담하는 위험부담활동
#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합법적인 소비자 정보 및 상품정보 수집 제공 활동
> 서비스품질격차모형 (Gap 모형)
# Gap 1: 제공자는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를 이해하고 있는가? (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에 대한 제공자의 이해도)
# Gap 2: 제공자는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해하고 있는가? (실제로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제공자의 이해도)
# Gap 3: 제공된 서비스는 설계대로 이루어졌는가? (설계한 서비스와 제공된 서비스의 격차)
# Gap 4: 제공된 서비스 그대로 고객이 잘 받았는가? (제공한 서비스와 고객이 받은 서비스의 격차)
# Gap 5: 제공된 서비스는 고객의 기대와 일치하는가? (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와 실제로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한 격차)
> 판매예측을 위한 계량적 기법
# 상관관계법: 과거의 판매실적 관련 요인과 미래의 판매실적을 상관관계 분석하여 판매를 예측한다.
# 이동평균법: 과거 일정 기간의 판매 실적 평균을 계산해 미래의 판매실적을 예측하며, 짧게 하면 최근 판매 실적에 영향력이 높고, 길게 하면 과거 판매 실적에 대한 영향력이 높다.
# 지수평활법: 최근 판매실적의 가중치를 보다 높게 측정하여 판매를 예측한다.
# 회귀분석법: 다양한 요인들과 판매실적의 관계를 분석해 미래의 판매를 예측한다. 독립변수와 판매실적의 관계를 분석해 적합한 회귀모델을 통해 판매를 예측한다.
* 델파이 기법은 판매예측을 위한 계량적 기법이 아니며,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이다. 델파이 기법은 추세분석, 정책 수립 등에 사용한다.
> 직업윤리
# 소명의식: 자신의 직업에 최선을 다하며 사명감을 가지고 수행하는 태도
# 천명의식: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을 삶의 가치로 두고 실천하려는 태도
# 직분의식: 자신이 하는 일이 사회나 기업에 중요한 역할이라고 믿고 수행하는 태도
# 책임의식: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알고,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
# 봉사의식: 사회에 봉사하고 기여하는 가치를 우선하고 실천하는 태도